의의 및 특징레프트 메뉴 상단 이미지

HOME>제도/규정>공시제도>공시불이행에 대한 조치

공시불이행에 대한 조치

경계선
등록법인이 K-OTC시장 공시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 지정법인 사업보고, 반기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제1단계 :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및 매매거래정지
제2단계 : 투자유의 안내
제3단계 : 등록해제
제1단계 : 매매거래정지
제2단계 : 투자유의 안내
제3단계 : 지정해제
  • 01 정기공시서류 또는 사업보고서 등 미제출
    등록법인
    결산기 정기공시서류 제출기한 내 미제출
    해당 등록법인은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되어 호가중개시스템상에 공표됩니다. 또한, 제출기한의 다음 날부터
    제출일까지 매매거래가 정지되고 투자유의사항으로 공시됩니다. 해당 등록법인이 제출기한의 다음 날부터 30일
    이내에도 공시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에는 K-OTC시장 등록이 해제됩니다.
    반기 정기공시서류 제출기한 내 미제출
    해당 등록법인은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되어 호가중개시스템상에 공표되며, 제출기한 다음 영업일(1일)의 매매거래가 정지됩니다. 반기 정기공시서류를 최근 4개 사업연도에 1회 이상 제출기한 내에 제출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투자유의사항으로 공시됩니다.
    반기 정기공시서류를 최근 4개 사업연도에 1회 이상 제출기한 내에 미제출한 등록법인이 최근 반기 정기공시서류도 제출기한 내에 미제출한 경우에는 해당 등록법인은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되어 호가중개시스템상에 공표되며, 제출기한의 다음 날부터 제출일까지 매매거래가 정지됩니다. 아울러 해당 등록법인이 제출기한의 다음 날부터 15일 이내에도 공시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에는 K-OTC시장 등록이 해제됩니다.
    다만 천재지변 또는 그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유로 인하여 기한 내에 정기공시서류 제출이 불가능하다고 협회가 인정하는 경우 협회가 별도로 정하는 기한까지 매매거래정지 및 등록해제 등을 유예할 수 있습니다.
    지정법인
    사업보고서 제출기한 내 미제출
    지정법인이 사업보고서를 법정제출기한까지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제출하지 않은 경우 제출기한의 다음 날부터 제출일까지 매매거래가 정지되며, 투자유의사항으로 안내됩니다. 해당 지정법인이 제출기한의 다음 날부터 30일 이내에도 사업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에는 K-OTC시장 지정이 해제됩니다.
    반기보고서 제출기한 내 미제출
    지정법인이 반기보고서를 법정제출기한까지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제출하지 않은 경우 제출기한 다음 영업일(1일)의 매매거래가 정지됩니다. 반기보고서를 최근 4개 사업연도(신규지정일이 속하는 사업연도부터 적용)에 1회 이상 제출기한 내에 제출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투자유의사항으로 안내됩니다.
    반기보고서를 최근 4개 사업연도(신규지정일이 속하는 사업연도부터 적용)에 1회 이상 법정제출기한 내에 미제출한 지정법인이 최근 반기보고서도 제출기한 내에 미제출한 경우에는 제출기한의 다음 날부터 제출일까지 매매거래가 정지됩니다. 아울러 해당 지정법인이 제출기한의 다음 날부터 15일 이내에도 반기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에는 K-OTC시장 지정이 해제됩니다.
    다만 천재지변 또는 그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유로 인하여 기한 내에 정기공시서류 제출이 불가능하다고 협회가 인정하는 경우 협회가 별도로 정하는 기한까지 매매거래정지 및 지정해제 등을 유예할 수 있습니다.
    02 등록법인의 수시공시, 조회공시 불이행 등
    해당 등록법인은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되어 호가중개시스템상에 공표되며, 1영업일간 매매거래가 정지됩니다.
    다만, 협회가 등록법인에 대해 조회공시를 요구하였지만 그 제출기한까지 공시하지 아니한 경우 그 제출기한의 다음날부터 조회공시에 대한 결과를 공시한 날까지 매매거래가 정지되며, 등록해제사유에 해당하는 내용의 조회공시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조회공시를 요구한 때부터 등록법인이 조회공시에 대한 결과를 공시한 날까지 매매거래가 정지됩니다.
    등록법인이 정기공시, 수시공시, 조회공시 불이행을 포함하여 최근 2년간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된 횟수가 4회
    이상인 경우에는 투자유의사항으로 공시되며, 최근 2년간 6회 이상인 경우에는 K-OTC시장 등록이 해제됩니다.